TOP
금오열도 마을소개

모하

페이지 정보

작성자 홈지기 조회 2,160회 작성일 09-03-21 10:43

본문

마을 위치  

 

 마을 동쪽에는 소유, 우실마을, 북쪽으로 삼거리, 서쪽으로 두포마을, 남쪽으로 학동, 직포마을과 인접하고 있다. 유송리 대대산 준령이 서쪽과 동쪽으로 뻗어내려 마을을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으며, 도서에 위치하면서도 유일하게 바다와 접하지 않은 마을이다.


마을 형성

 

서기 1885년 고흥군 봉래면 외나로도 창포에서 살고 있던 김녕김씨 승백이 선민회 반포로 금오도에 입주가 가능하다는 말을 듣고 전마선에 일가를 인솔하고 건너와 보니 해변가에서는 이미 다른 사람들이 자리를 잡고 있어 내를 따라 깊숙히 들어와 정착을 시작하였다한다. 그 후 전주이씨, 밀양박씨 등이 이주해와 마을이 형성 되었다고 한다


지명 유래
  

 

마을 북부에 "누에머리", "석문동", 동부에 "사장골", "연화동"이 있으며, 원래 이 마을에는 목화가 잘 되었던 곳으로 "목화동"이라 하였는데, 어머니가 하는 일이 주로 길쌈이어서 누에고치와 목화를 상징하는 "母"자와 옷이 귀한 자식에게 의복을 입혀줌이 경사스러워 "賀"자를 써서 모하(母賀)라 지었다 한다.


유물 유적
  

 

지석묘〈묘〉 조피동마을 고개마루에서 남서방향으로 약 200m 가다가 언덕 밭에 7기가 북서일렬(北西一列)을 이루면서 산재해 있다. 상석의 장축은 50~180cm, 단축은 40~160cm, 두께는 50cm 정도이며, 상석형태는 정방형 1기, 타원형 1기, 부정형 3기 이고, 장축방향은 모두 북서로 향해 있다. 그리고 땅속에 묻혀있는 형태로 남아 있다.


마을 구성 및 특징물 

 

조피동 〈마을〉 모하마을 동남쪽에 있는 마을. 죄인들이 이 마을로 피해 왔다 하여 죄 피동으로 불리우다 조피동으로 불리었다 함.
누에머리 〈마을〉 모하마을 북서쪽으로 약 200m 거리며 마을 형상(形象)이 누에머리 처럼 생겼음.
사장골 〈마을〉 모하마을 동쪽에 있는 마을로 연화동(連花洞) 마을 밑에 위치하고 있 으며 어린 아이의 시체를 많이 묻었다고 함.
석문동(石門洞) 〈마을〉 모하마을 북쪽에 있는 마을. 마을 어귀에 큰바위 두개 가 문처럼 서있음.
어드미[어등미, 오등미] 〈마을〉 모하마을 북쪽에 있는 마을로 산중에 봉대가 있어 봉부가 이 부락올 어등미라고 함.
연화동〈마을〉 석문동(石門洞)마을 동남쪽에 있는 마올로 연못이 있었음.
연화동 몰랭이 〈고개〉 연화동(連花洞)마을에서 대유(大柳)로 넘어가는 고개.
초피몰 〈골〉 모하마을 동남쪽에 있는 골짜기.
모하교 〈다리〉 모하마을 남쪽에 있는 다리. 1980년 준공, 높이 2.3m, 폭 4.8m, 연장 7.9m.
석문동 몰랭이 〈모롱이〉 석문동(石門洞)마을 남쪽에 있는 모롱이.
문암(門岩)[문바구] 〈바위〉 모하마을 북쪽 매바지에 있는 바위. 문처럼 생겼음.
지석묘(支石基) 〈묘〉 조피동마을 고개마루에서 남서방향으로 약 200m 가다가 언덕 밭에 7기가 북서일렬(北西一列)을 이루면서 산재해 있다.
모하저수지[평전저수지, 초피동저수지] 〈저수지〉 모하마올 남쪽에 있는 저수지. 1946년 준공, 높이 6m, 길이 90m .


마을 사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COPYRIGHT Ⓒ 금오열도.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one